아이폰 셀룰러 데이터 설정 및 절약 방법

 오늘은 아이폰 사용자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지 헷갈리는 "셀룰러 데이터"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피처 폰(Feature Phone)과 스마트폰(Smartphone)의 차이는 데이터의 활용 범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오늘날의 스마트폰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와 셀룰러 데이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외출 시 밖에서도 각종 작업 수행뿐만 아니라 간단한 문서 작업 및 정보 검색이 가능해졌습니다. 작업 외에도 음악 감상이나 영상 시청 등 취미 생활을 즐기는 데 있어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동 통신사를 통해 요금제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항목 중 데이터가 포함이 되는 것입니다. 사용자별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요금제가 분류되어 있는 셈이지요. 



 그러면 데이터는 무엇이고 셀룰러 데이터는 또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존재할 것입니다. 사실 두 단어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휴대폰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영어로 하면 Mobile Phone 또는 Cellular Phone이며 이에 대한 데이터가 셀룰러 데이터(Cellular Data)인 셈이지요. 애플사의 아이폰에서 셀룰러 데이터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알고 보면 셀룰러 데이터는 별거 아닌 셈이지요. 하지만 사용자가 꼭 필요로 할 때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본인도 모르게 데이터의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 점을 꼭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터가 무궁무진하게 많은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제한적인 데이터를 제공받기 때문에 셀룰러 데이터의 누수를 어떻게 하면 방지할 수 있는지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누수 방지를 위한 크게 3가지 방법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 셀룰러 데이터를 OFF로 설정합니다. => 이 방법은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모든 데이터 누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별도로 설정 탭에 들어가서 설정하는 번거로움 없이 한 번의 클릭으로 가능한 방법입니다. 여기서 많은 사용자들이 셀룰러 데이터를 OFF 하면 전화를 받지도 못하고 SMS 수신도 불가능하지 않을까 우려를 할 수 있습니다. 셀룰러 데이터 ON/OFF와 전화 및 SMS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즉, 데이터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항목입니다. 단, 일반적으로 80자가 넘는 문자 메시지는 MMS로 표시되는데, MMS는 송신 및 수신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비즈니스 혹은 다른 이유로 80자가 넘는 메시지를 주고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셀룰러 데이터 ON/OFF는 신중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설정 탭에서 별도로 앱에 대한 셀룰러 데이터 권한은 설정합니다. => 이 방법은 손이 많이 간다는 단점이 존재하나, 전체 차단이 아닌 선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설정-원하는 앱으로 들어가서 그 앱에 대한 셀룰러 데이터 ON/OFF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WI-FI가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 그 앱에 대한 이용은 불가능 합니다. 
  • 앱 WI-FI지원을 OFF로 설정합니다. => 이 부분은 정확히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설정-앱 화면에서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 작은 문구로 'WI-FI 연결이 불안정하면 자동으로 셀룰러 데이터 연결을 의미합니다.' 명시되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셀룰러 데이터가 켜져 있는 경우, 비록 WI-FI 연결 상태 일지라도 수신 감도가 떨어지면 원할한 앱 작동을 위해 셀룰러 데이터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앱이 끊김 없이 잘 작동되게 하는 유익한 기능일 수 있으나, 셀룰러 데이터 누수 측면에서는 본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데이터 사용될 여지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주로 음성 메모에서 문제를 많이 일으킬 수 있어 우려가 된다면, 음성 메모 부분은 WI-FI지원을 OFF를 권장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셀룰러 데이터의 누수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으며, 제시한 3가지 방법 중 본인의 상황 및 이용 패턴에 따라 잘 이용하여, 의도치 않게 데이터가 누수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바람입니다.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